• Search
  • Contents Funding
  • Project
    • 크리에이터
    • 팟캐스터
    • 칼럼니스트
    • 작가
    • 뮤지션
    • 기타
  • Media
    • REPORT
    • NEWS
    • COLUMN
    • RANKING
  • More
    • COMMUNITY
    • MONGPOD
    • MEDIA CENTER
    • BRANDCAST
    • ZMTV
    • PINCOOK
  • Notice
  • English
  • Login
  • Search
  • Contents Funding
  • Project
    • 크리에이터
    • 팟캐스터
    • 칼럼니스트
    • 작가
    • 뮤지션
    • 기타
  • Media
    • REPORT
    • NEWS
    • COLUMN
    • RANKING
  • More
    • COMMUNITY
    • MONGPOD
    • MEDIA CENTER
    • BRANDCAST
    • ZMTV
    • PINCOOK
  • Notice
  • English

네이버 티비캐스트, 2016년 화제작과 동영상 트렌드는?

글 미디어자몽    편집 김신해    날짜 2016-12-28

2016화제작네이버네이버티비캐스트연말웹오리지널웹콘텐츠트렌드
image_print
1
2

123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네이버TV캐스트가 한 해 동안 큰 인기를 모았던 화제의 영상과 동영상 트렌드를 소개하는 <네이버TV캐스트 연말결산 2016>(http://tvcast.naver.com/special/rewind/2016)을 공개했다. 본 결산은 2016년 1월 1일 ~11월 30일까지의 TV캐스트 내부 데이터를 기준으로 집계했으며 <차트로 돌아보는 2016>, <월별 핫 이슈로 돌아보는 2016>, <TV캐스트 트렌드 2016> 등 총 3가지 결산을 내어 놓았다.

올 한해 네이버는 크게 두 차례에 걸쳐 동영상 콘텐츠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웹드라마, 웹예능, 뷰티, 키즈, 게임 등 5개 분야에 대규모의 투자계획을 밝힌 바 있다. 9월에는 핵심 분야 5개에 연간 50억 원씩, 3년 간 15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11월에는 웹오리지널 콘텐츠와 사운드 콘텐츠 및 기술 분야에 향후, 5년 간 5,000억 원 투자할 계획을 추가적으로 발표하는 등 콘텐츠 사업 확장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 끝에 한 해 동안 네이버tv캐스트는 웹드라마·웹예능·웹오리지널 등 웹 콘텐츠 부문에서 지난해 보다 더 큰 성장을 보였으며, 한류 스타를 비롯해 아이돌들의 다양한 모습을 공개하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인 V라이브를 통해 국내·외 팬들을 티비캐스트의 시청층으로 대거 유입하는 데에 성공했다. 네이버가 발표한 결산 차트는 다음과 같다.

1112

8768768

첫 번째 결산은 바로, <차트로 돌아보는 2016>이다. 예능, 드라마, 뮤직 등 각 분야에서 가장 인기있는 영상 10편을 소개하는 것으로 ‘재생수’, ‘좋아요’, ‘댓글’ 기준으로 선정됐다. <우리동네 음악대장의 3라운드 무대-라젠카>가 전체에서 재생수를 기준으로 연말 결산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뮤직뱅크-언니쓰’Shut up’>, 3위는 <Replay-2016 드림콘서트>가 4위에는 화제의 웹드라마 <긍정이 체질 1화>가 올랐다. 

1113

234234

다음 결산은 <월별 핫 이슈로 돌아보는 2016>이다. 이번 결산의 경우, 10월과 11월을 제외한 모든 달이 웹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치고 TV드라마 및 예능의 인기 장면들을 재편집한 트레일러들이 차지했다. ‘1월-응답하라 1988’, ‘2월-프로듀스 101’, ‘3월-태양의 후예’ 등 매월 최고의 재생수를 기록한 명장면이 선정됐다. 총 11편의 프로그램 가운데 음악관련 콘텐츠들이 6편이나 차지하면서 음악 부문이 강세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11

345345345345345

5345345

54345

마지막으로 <TV캐스트 트렌드 2016>에서는 올 해 나타난 3가지 특징을 엿볼 수 있었다. 첫째, 웹툰 원작의 웹드라마 <마음의 소리>와 <연예인 중고나라 체험기>, <초코뱅크>, <노래방 어택> 등의 웹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전성기를 맞이한 것으로 집계된 것. 둘째, 1인 크리에이터들의 성장과 더불어 유튜브가 아닌 네이버TV캐스트에서도 뷰티, 게임, 재미, 일상 등의 특정 카테고리의 정보를 다루는 주제형TV들이 선전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영상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포맷의 등장으로 더 풍부한 콘텐츠를 제작 및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로는 실시간으로 원하는 앵글을 선택해 촬영하거나 볼 수 있는 ‘멀티캠 라이브’와 ‘멀티트랙과 ‘360도 카메라로 촬영된 VR 콘텐츠가 있다.

한편, 네이버 TV캐스트는 “2016년은 시청자들에게 방송의 재미와 웹 오리지널의 참신함, 그리고 새롭게 선보인 기술까지 동영상과 관련한 여러 경험을 시청자들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한 한 해”였다며,”2017년에는 더 새롭게 달라질 TV캐스트를 기대해 달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글: 김신해 barbara@artpr.kr)

 

Naver TV Cast, 2016 What is the topic and video trend?

Naver TV Casting, Naver TV Cast, introduces the popular video and video trends of the year that have been popular for a year. <Naver TV Casts Year-end closing 2016> (http://tvcast.naver.com/special/rewind/2016). This year’s figures are based on data from January 1 to November 30, 2016, and are based on <Chart 2016>, <Monthly Hot Issue 2016>, <TV Cast Trend 2016> I have made three settlements.

As part of its strategy for differentiating video content, Naver announced plans for large-scale investment in five areas: web drama, web entertainment, beauty, kids, and games. In September, we announced plans to support five core areas with 5 billion won per year and 15 billion won over three years. In November, we will invest 500 billion won in web original content, sound content and technology for five years. And plans to expand the content business by announcing additional plans.

Through this effort, Naver TV Cast has grown more than last year in web content such as web drama, web art, web original, etc., and live live broadcasting “V live” And it succeeded in inflowing the domestic and foreign fans into the audience of the TV cast. Naver’s financial results are as follows.

The first settlement is <Chart 2016>. It was selected as the criterion of ‘play’, ‘likes’, and ‘comments’ as it introduces the 10 most popular videos in various fields such as entertainment, drama, and music. <The third round stage of our local music director – Rajka> ranked first in year-end closing based on the total number of plays. “Music Bank – Sisters” Shut up “and” Replay-2016 Dream Concert “ranked 4th in the list.

The next settlement is <2016> to return to monthly hot issue. In the case of this settlement, all months except for October and November were overtaken by Web original content and trailers were re-edited popular scenes of TV drama and entertainment. The best scenes of the month were selected such as “January – Reply in 1988”, “February – Produce 101” and “March – Sun Generation”. It is noteworthy that the musical division was strong, with 6 pieces of music-related content among 11 programs.

Finally, in TV Cast Trend 2016, we can see three characteristics of this year. First, web original contents such as web sound drama of <The sound of heart> and <celebrity second country experience>, <Chocobank>, <karaoke attack> were collected in the prime. Second, in addition to the growth of the one-person creators, the Naver TV cast, not YouTube, is characterized by the themed TVs that deal with specific categories of information such as beauty, games, fun and daily life. Third, with the development of video technology and the emergence of new formats, richer contents can be created and watched. Newly added content this year is VR content shot with ‘Multicam Live’ and ‘Multitrack’ and 360-degree camera, which allows you to shoot and view desired angles in real time.

Meanwhile, Naver TV Cast said, “In 2016, viewers were trying to make viewers enjoy the experience related to video, including the fun of broadcasting, the novelty of web originals, and the newly introduced technology.” In 2017, Please look forward to a different TV cast.”

 

**아직 자몽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자몽’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

자몽 회원가입 Go! (Please, Join Us! Click here!)

1
2
image_print
2016화제작네이버네이버티비캐스트연말웹오리지널웹콘텐츠트렌드
김신해
미디어자몽

미디어 자몽 뉴스팀



당신이 흥미로워 할 포스트

[ZAMONG] 콘텐츠 창작을 위한 제3의 공간에 주목하라

[ZAMONG] 콘텐츠 창작을 위한 제3의 공간에 주목하라

콘텐츠 창작을 위한 제3의 공간에 주목하라   1인 미디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화면과 앵글 그리고 콘텐츠는 침대 혹은 ...read more

미디어 생존 전략: 미디어는 협업하고 콘텐츠는 분업하라

미디어 생존 전략: 미디어는 협업하고 콘텐츠는 분업하라

콘텐츠 제작자의 증가 시대, 미디어 생존경쟁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콘텐츠 창작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 이러한 ...read more

아프리카TV, 이제 케이블에서 만난다

아프리카TV, 이제 케이블에서 만난다

아프리카TV가 케이블TV 채널 개국을 통해 플랫폼 확장을 꾀한다. 아프리카TV가 2일(월) 케이블TV 채널을 개국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TV 케이블 ...read more

미디어자몽, 체험형 키즈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모집

미디어자몽, 체험형 키즈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모집

    ‘따스한 봄날의 소풍’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즐기는 키즈 콘텐츠 체험 교육 미디어자몽, 체험형 키즈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모집 ...read more

미디어자몽, 젠하이저 제품 체험단 IN 서울패션위크 모집

미디어자몽, 젠하이저 제품 체험단 IN 서울패션위크 모집

[보도자료] 미디어자몽, 젠하이저 제품 체험단 IN 서울패션위크 모집   - 미디어자몽과 젠하이저의 신제품(HANDMIC DIGITAL, AMBEO 스마트헤드셋) 체험단 프로모션 - ...read more

미디어자몽, 제7회 팟캐스트 콘테스트  ‘팟식당’ 개최

미디어자몽, 제7회 팟캐스트 콘테스트 ‘팟식당’ 개최

[보도자료] 미디어자몽, 제7회 팟캐스트 콘테스트 ‘팟식당’ 개최   - 미디어자몽, 2일부터 팟캐스트 선발대회 ‘팟식당’ - 자몽미디어센터 CGV 용산아이파크몰 오픈 ...read more

아프리카티비(TV) 2017년 연간 실적 발표, 매출 946억원

아프리카티비(TV) 2017년 연간 실적 발표, 매출 946억원

아프리카TV가 연결 기준 2017년 연간 매출액이 946억원, 영업이익이 183억원, 당기순이익이 14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보다 ...read more

스튜디오V, 국회의원에 대한 편견과 질문에 대해 묻다

스튜디오V, 국회의원에 대한 편견과 질문에 대해 묻다

스튜디오V에서 설을 맞이하여 2회 (14일(수), 17일(토) 밤 10시)에 걸쳐 올어바웃 <국회의원> 특집을 공개한다. ...read more


  • previous arrow
    next arrow
    Slider
  • 공지사항

    [공개방송 모집] Saturday P...
    미디어자몽 키즈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
    젠하이저 제품 체험단 모집 (~3/1...
    제7회 팟캐스터 콘테스트 '팟식당' ...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 경기도와 ...
    [우수팀 발표] 제6회 팟캐스터 선발...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아카데...
    미디어자몽-충남문화산업진흥원 MCN ...
    [모집] 영화 팟캐스트 콘테스트 '...
    CGV용산 아이파크몰 오픈스튜디오 선...
  • 뉴스레터

    미디어자몽의 칼럼 및 뉴스정보를 받으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Popular Contents

    • 크리에이터 좁은 문, '샌드박스 아카데미' 1기 경쟁률 146대12016-05-16
    • [With Sex] 나는 섹스 한다, 고로 나는 피임 한다2016-01-05
    • 웹드라마 <전지적 짝사랑 시점 시즌2> 3,000만 뷰 돌파2016-11-24
    • [Happy Sex] 1. 이 여자 첫 섹스라는데 아닌 것 같아요!2017-04-14
    • [With Sex] 어디까지 해봤니? - ①2016-02-02
    • ‘포켓몬 고’ 개발은, 구글이 유튜브에 올린 '거짓말 영상'에서 시작되었다.2016-07-12
미디어자몽(주) | 대표 김건우 사업자등록번호 114-87-10735
통신판매업신고: 제2015-서울강남-02926호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아03049 | 등록일자: 2014.03.18 | 발행인/편집인: 김건우 | 발행일자: 2014.03.18
청소년보호책임자: 손주성
주소: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대로 45길 34(잠원동 35-25), 2층 자몽미디어센터
대표번호: 070-7766-8812 | 이메일: media_zamong@zamong.co.kr
COPYRIGHT 2017 미디어자몽 All Rights Reserved.
  • 자몽콘텐츠펀딩
    • 회사소개
    • FAQ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광고제휴문의
    • 뉴스레터 구독신청
  • 카테고리
    • 크리에이터
    • 팟캐스터
    • 칼럼니스트
    • 작가
    • 뮤지션
    • 기타
  • SNS
    • 페이스북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