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알아야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10가지 개선점


 

2019년에 알아야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10가지 개선점

ⓒ Pixabay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19년에 더욱 더 중요해질 것이다. 모든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에 관심을 가지고 마케팅 계획을 짜고 있지만 과연 정확한 전략을 세우고 있을까? 포브스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골머리를 앉고 있는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해 2019년에 알아야 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10가지 개선사항을 소개했다 (원문 보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스템 CaruseleJim Tobin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1. 인플루언서 도달과 콘텐츠의 품질 간의 균형

몇몇 사람들은 유명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등인플루언서 등 인플루언서의 팔로우 수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지 팔로우 수의 차이일 뿐이다. 하지만 영향력이 더 있는 것은 콘텐츠의 품질이다. Jim Tobin2만명에서 50만 명 사이의 팔로우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비용과, 도달 범위, 콘텐츠의 품질 간에 적당한 균형을 유지한다고 언급한다.

 

2. 브랜드가 생각하는 인플루언서의 모습이 아닌 실제 그들의 팔로우를 기반으로 선택하라

몇몇 브랜드들은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에 기반해 인플루언서를 선택한다. 이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의 팔로우들을 타게팅하는 것이다.

 

3. 금액 전쟁

인플루언서에게 써야하는 돈은 얼마일까? 이는 매우 복잡한 주제다. 다양한 요인으로 비용을 책정할 것이고 인플루언서 역시 본인이 받아야 하는 금액에 대한 고민이 깊다. 몇몇 브랜드들은 부족한 경험 때문에 필요한 것보다 3~4배 이상의 비용을 지출하기도 한다. 인플루언서는 3~4배 이상의 비용을 받을 수 있게 가격을 책정하는 매니저를 고용하기도 한다. Tobin은 이 금액 결정이 때때로 너무 감정적이라고 지적한다.

 

4. 단위 수준의 콘텐츠 분석

인플루언서 캠페인에서 성능과 품질 등 모든 콘텐츠의 단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5. 인플루언서 최적화

모든 콘텐츠를 평가한 후에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쉽다. 이는 어떠 인플루언서가 장기적으로 책무를 다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가이드가 된다.

 

6. 장기간의 캠페인

30일짜리 캠페인은 성공할 수도 있지만 3개월, 6개월, 그리고 1년 단위의 캠페인을 할 경우 고객의 참여율이 400%나 증가한다. 이는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의 상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익숙해지고 이러한 점이 팔로우들에게 어필이 되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7. 인플루언서 콘텐츠 계획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한 실시간 분석이 진행됨에 따라 브랜드들은 이상적인 고객들에게 콘텐츠가 도달하게 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전략이 캠페인 시작과 동시에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8. 브랜드 콘텐츠 계획

브랜드는 소셜 채널 뿐만 아니라 다른 마케팅 채널에서도 최고의 실적을 낼 수 있는 계획을 짜야 한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머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 오프라인 광고에도 확장하는 것이다.

 

9. 실제 노출치를 추정하라

많은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최대 잠재적 노출수를 기반으로 계획되고 있다. 예를 들면 트위터에서 팔로우 수 1,000명을 보유한 사람이 트윗 3개를 올리면 마치 3,000명에게 해당 글이 노출될 것이라 계산하는 식이다. 이는 최대치 일 뿐이고 실제로는 105명에게 노출 될 수도 있다. 절대 캠페인을 설계할 때 최대치에 근거하여 전략을 짜서는 안된다.

 

10. 어트리뷰션 측정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출액은 약 60억 달러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실제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 낼 것이다. 2019년에 실시되는 우수한 인플루언서 프로그램은 브랜드 캠페인과 실제 비즈니스 목표 간에 일정 수준의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